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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ILY MISSION

DAILY_06

 

 

디자인 원칙의 실제 사례 찾아보기

 

수업중에 배운 디자인 원칙들, [게슈탈트 심리학] [UX 비주얼 디자인 원칙] 중 각각 3가지의 원칙들을 골라, 해당 원칙이 실제로 잘 적용된 사례가 있는지 찾아보자.

 

 

 

1. 게슈탈트 심리학에서 3가지를 골라 실제 사례를 찾아보자

 

  게슈탈트 심리학에서 제시하는 세부 원칙들로는 다음과 같이 5가지가 있다. [유사성의 원리] [근접성의 원리] [폐쇄성의 원리] [연속성의 원리] [공통성의 원리]. 이중에서 근접성, 연속성, 공통성의 원리가 잘 적용된 사례를 찾아 나열해보겠다.

 

 

① 근접성의 원리 [배달의 민족]

 

  개인과제를 하면서도 다루었던 부분이지만, 배달의 민족은 UI구성에 있어 이미 세심한 고민들이 담긴게 느껴진다. 근접성의 원리에 따라 서로다른 서비스 영역을 간단한 여백을 통해 나눈 것을 볼 수 있다. 참 심플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 같다.

 

 

 

 

② 연속성의 원리 [밀리의 서재]

 

  밀리의 서재 검색 페이지에는 서적 뿐 아니라 오디오 북 코너도 있는데, 아래 이미지와 같이 배열의 연속성을 이용해 두 그룹간의 구분을 도모했다. 다른 앱들과 달리 배열의 방향과 개체의 크기들이 균일하고 깔끔해 연속성의 예로 좋을 것 같아 사례로 선정해보았다.

 

 


③ 공통성의 원리 [TED]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들끼리의 관련성이 높다고 인식하는 공통성의 원리에 기반할 때, 수업에서 제시한 예시인 넷플릭스와 비슷하게, TED도 같은 주제의 영상들끼리 군락을 이루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게 설정해 놓았다. 이는 아주 기본적인 방법이지만, 동시에 가장 효과적인 구분법인 것 같다.

 

 

 

 

2. UX 비주얼 디자인 원칙에서 3가지를 골라 실제 사례를 찾아보자

 

 

UX 비주얼 디자인 원칙에는 4가지가 있다. [스케일] [시각적 위계] [균형] [대비]. 이들 중 스케일, 시각적 위계, 균형의 사례를 찾아보고자 한다. 

 

① 스케일 [BBC]

 

  개체의 크기를 중요도에 따라 다르게 해 무엇이 더 중요한 컨텐츠인지 인식할 수 있게 돕는다. BBC앱의 첫 메인페이지가 다음과 같이 나열되어 있다. 실시간으로 뉴스가 전달되는 LIVE 뉴스는 상단에 크게 배치되어있고, 다소 중요도가 떨어지는 그 외 이슈들은 하단부에 조금 더 작은 개체크기로 배열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② 시각적 위계 [배달의 민족]

 

  어제 개인과제를 하다가 깜짝 놀랐다. 해당 원칙에서 말하던 3가지 위계가 그대로 적용되어 있어서 말이다. 텍스트의 크기로 위계를 나누고 사용자로 하여금 해당 컨텐츠가 무엇에 대한 내용인지 빠르고 쉽게 파악 가능하도록 돕는다. 나는 아래의 컨텐츠들을 보자마자 해당 정보들을 바로 인식할 수 있었다.

 

 

 

③ 균형 [나이키 러닝]

 

  다소 가운데를 기점으로 균형을 맞춘 화면이라 생각했다. 앱 내에서는 균형의 원칙을 지킨 사례를 찾기가 다소 힘들었는데, 마침 나이키 러닝 앱에서, 아래의 페이지가 해당 원칙을 지키는 것으로 보여 사례로 냉큼 가져와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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