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케이스 작성 + 디자인 QA로 발견한 이슈 공유하기
뱅크샐러드 앱의 첫 시작인 휴대폰본인인증 절차에 관해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해 보고, 가상의 QA를 실시해 발견된 문제점을 사내 메신저를 통해 엔지니어에게 전달하는 것 까지 실습해보자.
1. 테스트 케이스 작성
* 테스트케이스 [TEST CASE]
: QA를 적절하게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문서로서, 특정조건에서 의도하는 요구사항이 적절하게 충족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체크할 리스트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구체적인 조건의 설정(테스트를 진행할 시 입력할 텍스트의 값까지 설정해줘야함)이 필요하고, 보통의 범주에 들어가는 상황말고, 예외적이거나 생각지 못한 디테일한 상황을 상정하는게 실제 품질 개선에 도움이 되는 테스트케이스 작성법이라고 한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세가지 조건과 상황을 상정해 보았다. 실제 실무에서도 앱을 개발하고 제작시 충분히 검토할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했다. 다소 완성도가 떨어지는 앱을 사용하며 내가 실제로 겪었던 몇가지 상황들이 기억나서 기입해 보았다.
2. QA 진행
*QA [Quality Assuarance]
: 제품이 출시되기 전에 기능을 테스트하는 것으로, 그야말로 해당 제품이 계획한대로 잘 제작되었는지, 불편하거나 에러를 띄는 상황은 없는지 등 제품의 품질을 최종 검토해보는 단계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앞서 상정한 테스트케이스를 토대로 해당 상황에 원하는 기능이 잘 구현되는지 잘 확인해보는 것으로 가상의 상황을 진행하면 될 것 같다.
아래의 세 항목으로만 실습해보기로 하자.
① 이름 기입시 예시 텍스트가 사라지지 않는 문제에 대하여
② 동의하기 모달에서 바깥화면을 터치해도 전환되지 않는 문제에 대하여
③ 비밀번호 재확인 창에서 비밀번호 재설정 버튼이 뜨지 않는 문제에 대하여
3. 사내 메신저를 통해 엔지니어에게 발견한 이슈를 공유하는 글을 작성해 보기
: 다소 어색하긴 하지만 엔지니어에게 작성한다고 가정하고 글을 작성해보자.
「안녕하세요, OO님. 디자인 QA를 진행하던 중 의도했던 기능이 제대로 구현되지 않는 문제점 몇가지가 발견되어 공유드리고 수정 및 보완을 요청드립니다. 수정을 요청드리는 사항은 아래의 세가지와 같습니다.
① 이름 기입시 예시 텍스트가 사라지지 않는 문제에 대하여 [HIGHEST]
② 동의하기 모달에서 바깥화면을 터치해도 전환되지 않는 문제에 대하여 [MEDIUM]
③ 비밀번호 재확인 창에서 비밀번호 재설정 버튼이 뜨지 않는 문제에 대하여 [HIGHEST]
나름의 우선순위를 옆에 같이 기입하여 보내드립니다. 1번과 3번 문제는 이번주 목요일(28일) 15시까지, 그 외 2번 문제는 1월 12일 이전까지만 작업해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실제 테스트시 구현된 문제화면과, 원하는 결과값을 정상적으로 보여주는 화면을 함께 담은 표를 공유해드립니다. 표에 기입한 요청사항대로 작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관련하여 문의나 의견 있으시면 언제든 메세지 주세요.」
4. 나는 무엇을 배웠는가
하나의 제품이 시장에 최종적으로 나오기까지 거쳐야 할 단계 뿐만 아니라 기본적 협업의 형태를 엿볼 수 있어서 좋았다. 문제해결을 위해 무엇이 우선이 되어야 하는지 고르는 일과 그 문제해결을 위해 다른사람과 소통하는 과정에도 듣고 보는이의 입장에서 생각해야한다는게 경탄스러웠다. 끊임없는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기'가 실천되어야 한다는게 막막하면서도, 태도를 지금부터 잘 갖춰봐야겠다는 생각이 동시에 들었다.